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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재미있는 물류 스토리

인간의 지혜가 무한하듯 물류의 개선도 무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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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물류업무의 전반 (1)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5-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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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9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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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류업무의 전반 (1)> 

 

 

 

 

 

 

 

 

 

 

 

 

 

 

 

 

 

 

1) 물류의 기능

 

 

 

 

물류의 목적인 물류비용의 절감과 물류서비스의 향상을 반드시 인식한 다음, 이러한 물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으로 물류의 5대 기능을 잘 인식해야 할 것이다. 결국 물류의 활동은 이 5가지의 물류기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잘 수행하느냐에 따라서 물류의 승패가 좌우될 것이다. 각각에 존재하는 물류의 기능들을 수행함에 있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각 기능별로 물류의 목적인 물류비용의 절감과 물류서비스의 향상이 적용되어야 하는 것이다. 물류의 5대 기능은 일반적으로 운송, 보관, 하역, 포장(유통가공), 정보처리의 5가지로 나누어진다. 과거에는 정보처리를 뺀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의 5가지를 물류의 5대 기능으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보처리의 역할이 커지므로 인해서 정보처리를 5대 기능 안에 포함시키고 대신 유통가공을 포장에 포함해서 분류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물류센터의 기능이 고도화될 수록 보관, 하역, 운송, 포장의 필수적인 기능 외의 유통가공과 정보처리의 역할이 커져가게 된다.

 

 

 

 

 

 

 

 

 

 

 

 

 

(1) 운송

 

차량을 통하여 제품을 이동하는 것으로 물류에서는 공간효율을 창출해준다. 생산지역과 소비지역의 상이함을 해결해주기 위해서 운송이 그 역할을 하는 것이다.

 

* 운송은 일반적으로 수송과 배송으로 나누어지며, 수송은 공장에서 물류센터로 운반해주는 장거리운송의 개념이며 배송은 물류센터에서 각 점포로 제품을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2) 보관

 

물류센터에 제품을 보관하여 재고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물류에서 시간적 효율을 창출한다.

생산시점과 소비시점의 상이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보관을 하게 되는 것이다. 보관의 활동으로는 입출고, 로케이션관리, 재고이동, 재고조사 등이 있다.

 

 

 

 

 

 

 

 

 

※ 시간적 효율 창출의 사례

 

① 가을에 생산된 사과를 냉장 보관해 두었다가 1년 동안 계속적으로 소비가 일어나게 한다.

 

② 여름에 생산된 난방기기는 겨울까지 보관하지 않으면 수요에 적합하지 않게 된다.

 

 

 

 

 

 

 

 

 

 

 

 

 

 

(3) 하역

 

물류센터 내에서 일어나는 활동 중에서 보관과 포장, 유통가공을 제외한 나머지 인력에 의해서 제품을 취급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피킹, 분배, 분류, 입출하검품, 상하자 등의 인력활동에 의한 물류활동을 하역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하역하면 제품을 상하차하는 활동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는데, 물류의 기능에서의 하역이 차지하는 역할은 넓은 범위에서 이루어진다.

 

 

 

 

 

 

 

 

 

 

 

 

 

 

 

(4) 포장

 

물류센터에서 일어나는 포장활동으로 주로 주문오더에 의해서 피킹이 발생된 뒤 배송하기 위해서 포장하는 작업을 말한다. 공장에서 제품을 포장하는 것은 물류의 포장과는 구분되는 것으로 주로 상업포장이라 한다. 상업포장의 포장비는 제품 원가에 반영되는 반면에 물류에서의 포장은 물류관리비 항목의 포장비에 속한다. 물류의 포장은 제품의 안전과 보호를 주목적으로 하며, 주로 물류포장, 재포장이란 명칭으로 표현된다. 물류에서 이루어지는 포장의 종류로는 종이박스, 플라스틱용기, 스티로폼박스, 비닐봉투, 행랑 등에 의한 포장이 있다.

 

 

 

 

 

 

 

 

 

 

 

 

 

 

 

(5) 정보처리

 

정보처리 활동은 물류센터와 거래처 간에 발생하는 수 발주활동이 주된 업무이며, 그 외에도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모든 활동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의 정보처리 활동을 포함한다.최근 물류센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처리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업무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물류센터의 정보처리의 고도화를 이루기 위하여 WMS, TMS, OMS와 같은 물류정보시스템을 적극 도입하게 된다. 그리고 정보시스템과 연계된 물류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는데, 이러한 자동화시스템은 정보에 의해서 모든 것들이 움직여진다고 할 수 있다. 물류센터의 정보처리 업무로는 다음과 같은 업무들이 있겠다.

 

 

 

① 발주관리

 

공장이나 벤더업체에 대하여 주문을 하기 위하여 발주정보를 보내게 된다. 업체로 부터 제품이 입하되기 전 입하예정정보(ASN정보)가 수신된다. 입하검수를 실시하여 입하확정정보를 다시 업체로 보내게 된다.

 

 

 

② 수주관리

 

출하거래처로 부터 주문정보인 수주정보를 ERP로부터 수신을 받게 된다. 작업이 완료되어 출하검수가 확정이 되면 출하확정정보를 보내게 된다.

 

 

 

③ 입하관리

 

제품이 입하된 시점에서 입하예정정보를 기준으로 검수를 실시하여 입하확정 처리를 실시한다.

 

 

 

④ 출하관리

 

출하지시에 따라 피킹작업이 완료된 제품에 대하여 출하검수를 실시하여 출하확정 처리를 실시한다.

 

 

 

⑤ 재고관리

 

입출고관리를 통한 재고갱신, 재고이동, 재고조사, 재고수정 등의 업무를 시스템을 통하여 실시한다.

 

 

 

⑥ 배송관리

 

배차관리, 적재관리의 업무를 출하지시 정보에 따라서 실시한다.

 

 

 

⑦ 시스템관리

 

입출하검수용 RF시스템, 피킹 및 분배시스템, 자동소터기, 자동창고 등의 물류시스템에 대하여 정보처리를 실시한다.

 

 

 

⑧ 마스터관리

 

출하처, 입하처, 상품코드, 로케이션코드, 배송코드 등에 대한 전산 마스트관리를 실시한다.

 

 

 

⑨ 관리분석업무

 

각 회사별 물류의 환경과 전략에 따라서 물류KPI, 수요예측, 재고계획, 인력계획 등을 실시한다.

 

 

 

 

 

 

 

 

 

<물류센터 정보처리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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