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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재미있는 물류 스토리

인간의 지혜가 무한하듯 물류의 개선도 무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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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포장과 유통가공 (1)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5-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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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3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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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장과 유통가공 (1)> 

 

 

 

 

 

 

 

 

 

 

 

 

 

 

 

 

 

 

 

1) 포장의 정의와 기능

 

 

 

 

 

 

 

 

(1) 포장의 정의

 

 

 

 

 

한국공업규격(KS)에서 포장이란 ‘물품의 유통과정에 있어서, 그 물품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또는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하며, 이것을 다음과 같이 낱포장, 속포장 및 겉포장의 3종으로 분류한다.

 

 

 

 

 

① 낱포장(단위포장) : 물품 개개의 포장을 말하며, 물품의 가치를 높이거나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나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거나 포장된 상태를 말한다.

 

② 속포장(내포장) : 포장화물 내부의 포장을 말하며, 물품에 대한 수분, 습기, 열, 충격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나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거나 포장된 상태를 말한다.

 

③ 겉포장(외포장) : 화물외부의 포장을 말하며, 물품을 상자, 포대, 나무 및 금속 등의 용기에 넣거나 용기를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묶어서 기호 또는 화물을 표시하는 방법 및 포장된 상태를 말한다.

 

 

 

 

 

물품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운송, 보관, 하역, 판매, 사용 등의 제반 과정에 있어서 물품의 품질 및 가치를 보전하고, 물품의 취급을 편히 하게 하고, 그 물품 정보의 전달 및 물품의 판매를 촉진하며, 재료의 형태면에서는 포장의 사회적 공익성과 함께 환경에 적합하고 유통합리화를 기하기 위하여 물품에 경제적으로 시공한 기법 또는 시행한 상태를 말한다.

 

 

 

 

 

 

 

 

 

 

 

 

(2) 물류측면에서 포장의 고려사항

 

 

 

 

 

① 제품의 기획, 개발 단계부터 물류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서 포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② 포장은 설계에 따라서 물류 효율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물류비 절감의 주요한 수단이 된다. 그러므로 포장표준화와 모듈화를 충분히 고려한 개발 및 합리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③포장치수의 변화에 따라서 운송의 적재효율이나 보관 하역의 효율 등에 큰 영향을 미치고 물류비의 변화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제품, 포장개발, 설계에 있어서 물류를 먼저 생각하는 물류마인드가 중요하며, 단순히 제품 포장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물류시스템적 차원에서 포장이 되어야 한다.

 

④ 제품이 전시되어 판매, 소비, 폐기까지 제품 사이클 전체를 고려한 측면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3) 포장의 기능

 

 

 

 

 

① 내용물의 보호 및 보존성

 

물류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변질, 파손, 도난 및 기타 위험으로 부터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호, 보존하는 기능

 

 

 

② 취급의 편리성

 

제품이 운송, 보관, 하역, 판매, 소비되는 과정에서 취급의 편리성에 기여

 

 

 

③ 판매의 촉진성

 

포장은 내용을 차별화시키고 상품의 이미지 가치를 상승시켜 소비자로 부터 구매의욕을 일으키게 하는 판매촉진 기능

 

 

 

④ 상품정보 홍보성

 

제품의 내용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필요한 정보표시 기능

 

 

 

⑤ 공익성 및 환경친화성

 

사회적으로 공익성 및 친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하여야 함 측면에서 추진되어야 함

 

 

 

⑥ 유통합리화에 따른 경제성

 

전체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한 적절한 수준의 포장

 

 

 

 

 

 

 

 

 

 

 

 

 

 

 

 

 

 

2) 포장의 분류

 

 

 

 

 

 

 

(1) 한국공업규격에 의한 분류

 

 

 

 

① 낱포장 (단위포장, Item Packaging)

 

② 속포장 (내포장, Inner Packaging)

 

③ 겉포장 (외포장, Outer Packaing)

 

 

 

 

 

 

(2) 상업포장과 공업포장

 

 

 

 

 

① 상업포장

 

상품의 마케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포장으로 상품포장 또는 소비자포장이라고도 한다. 상품포장의 최우선 기능은 판매촉진기능이다. 상품포장에 소요되는 비용은 제품의 원가에 반영된다.

 

 

 

 

② 물류포장(공업포장)

 

물류포장은 물류활동의 과정에 있어서의 물품의 보호 및 보관, 하역의 편의를 위한 포장으로 공업포장, 산업포장, 수송포장, 외부포장이라고도 한다. 물류에서의 포장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과정에서의 ‘물품보호기능’이다. 물류포장에 소요되는 비용은 물류관리비의 포장비에 속함

 

 

 

 

 

 

 

 

 

 

(3) 포장 목적에 따른 분류

 

 

 

① 방수포장 : 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포장

 

② 방습포장 : 습기로 부터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포장

 

③ 방청포장 : 제품의 녹을 방지하기 위한 포장

 

④ 완충포장 : 외부충격으로 부터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포장

 

⑤ 진공포장 : 진공상태를 유지하여 산화나 오염방지를 위한 포장

 

⑥ 압축포장 : 압축하여 상품의 부피를 축소하기 위한 포장

 

⑦ 기타 목적별 포장 : 밀봉포장, 보선보냉포장, 액체포장, 중량물포장 저압포장 등

 

 

 

 

 

 

 

 

 

 

 

 

 

 

 

 

 

 

 

3) 포장 재료와 포장기계

 

 

 

 

물류의 포장재료는 가벼운 것으로 변화되고 있다. 무거우면 운송비도 높아지며 하역 업무의 진행에 있어서 어려운이 많게 된다. 그러한 점에서는 포장재료는 가벼운 골판지, 플라스틱, 캔 등과 같은 경량화된 재료를 많이 쓰게 된다. 그리고 포장작업이 기계화되면서 현재는 자동포장기에 의해서 간단히 포장되는 것이 많아지고 있는데, 그러한 기계작업에 적합한 재료가 사용되고 있다.

 

 

 

(1) 종이

 

종이는 가볍고 사용하기가 편리해 오늘날 포장재료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종이와 판지의 구별이 모호하나, 일반적으로 종이는 두께 0.3mm이하 또는 평량 100g/㎡이하의 얇은 것을 말하며, 그 이상은 판지로 정의한다.

 

 

 

 

 

 

(2) 골판지 상자

 

골판지는 골심지와 라이너로 구성된 판지를 말하는 것으로 골심지는 안쪽의 골을 내는 부분이며, 라이너는 골판지 바깥쪽의 평평한 부분을 말한다.

 

 

 

 

① 장점

 

 

 -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이며 대량생산이 가능하여 생산성이 높다.

 

 - 중량이 가볍고 작업성이 좋으며, 상자표면에 아름다운 인쇄가 가능하다.

 

 - 사용 후 재활용이 가능하다.

 

 

② 단점

 

 - 물이나 습기에 약하며, 화물 취급 시 파손되기 쉽다.

 

 

 

 

 

 

 

 

 

 

(3) 나무상자

 

나무상자는 높은 강성을 갖고 있으므로 중량품 및 기계류의 포장이나 외부포장 용기로 적합하다.

 

 

 

① 장점

 

 - 목재를 완충재로 사용하므로 내용품 보호성이 높으며, 재사용의 효과가 크다.

 

 - 필요한 수량 만큼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다.

 

 

 

② 단점

 

 - 중량이 무거워 물류비가 많이 들며, 대량생산이 어렵다. 포장과 개봉이 용이하지 않으며, 재료보관에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보관여부에 따라서 썩기 쉽고, 미생물의 번식으로 내용품에 손상을 줄 우려가 있다.

 

 

 

 

 

 

 

 

(4) 플라스틱 용기

 

물류에서 사용되어지는 플라스틱 용기(컨테이너)는 음료 및 맥주 등의 배달용 상자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농산물 등의 포장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편의점, 화장품, 문구류 등의 소분작업에서 피킹박스로도 많이 활용이 되며, 특히 접이식 상자는 부피를 최소화할수 있어서 공간효율이 높은 용기이다.

 

 

 

 

① 장점

 

 - 나무상장에 비하여 중량이 가볍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

 

 - 취급이 안전하고, 물이나 습기에 강하다.

 

 

 

②단점

 

 - 오래사용할 수 있지만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

 

 - 파손 시 복구가 어렵다.

 

 

 

 

 

 

 

 

 

 

(5) 유리용기

 

유리가 포장용기로 사용되는 경우는 일반식품, 음료, 주류, 약품, 화장품, 가정용품 등으로 활용되는 곳이 다양하다.

 

 

① 장점

 

 

 - 기체 및 수분 투과성이 없으며, 착색 및 인쇄 자동포장이 가능하다.

 

 - 화학적으로 안전하며, 재활용 및 재사용성이 우수하다.

 

 

 

② 단점

 

 - 충격에 의해 깨지기 쉽고, 비교적 무게가 무겁다.

 

 

 

 

(6) 금속용기

 

금속용기는 보통 통조림이나 음료수용 캔으로 사용된다.

 

 

 

 

① 장점

 

 - 내용물을 위생적으로 오래 보호 보전할 수 있으며 취급하기 편리하다.

 

 - 광선 공기, 물이 통과하지 않는다.

 

 - 운반 중에 외부의 힘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지고 있다.

 

 - 자동 고속 생산이 가능하며 재활용이 가능하다.

 

 - 인쇄가 용이하여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을 쉽게 할 수 있다.

 

 

 

 

② 단점

 

 - 재활용이 가능은 하지만 품질보호 및 환경보호에 따른 재활용 방안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 상품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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